[1Ramp] 스팀페스트를 보고 새로운 프로젝트들을 만져보는 중입니다

in hapramp •  last month 

1ramp.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스팀페스트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보지를 못해서 온전하게 내용을 다 파악하고 있지 못했는데, 천천히 정주행을 하면서 새로운 프로젝트들을 체험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1ramp3.png

그동안 나름 해외 커뮤니티의 다양한 활동들과 움직임에 대해서 잘 팔로업을 하고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역시나 아무리 열심히 팔로업을 해봤자 세상을 넓고 잘 모르고 있는 프로젝트들이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쩌면 국내에서 시도되고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들과 유사한 것들이 전세계 각국에서도 스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활발히 그리고 묵묵히 진행 중에 있었는데 국내 커뮤니티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것이지 않을까 싶네요.

1ramp5.png

1ramp이라는 인도 기반의 프로젝트는 아직 알파 단계인 것으로 보이지만 안드로이드 앱도 출시가 되어 있고, 꽤나 착실하게 개발이 진행 중인 것 같습니다.

스팀 블록체인에 유저들이 온보딩되는 유입 게이트웨이는 다를지 몰라도, 이러한 프로젝트들이 각국에서 서로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하나의 거대한 멀티버스를 구성하게 될 수도 있겠다는 가능성이 느껴지네요.

1ramp4.png

지난 2~3년 동안 진행되어왔던 플랫폼 전쟁도 언젠가는 유저 확보라는 커뮤니티 전쟁으로 전환이 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팀 커뮤니티스와 SMT의 윤곽도 점점 드러나기 시작했고, 전세계에서 각자가 유저 게이트웨이의 역할을 하는 프로젝트들이 다양해진다면...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모르겠지만, 잠시 즐거운 상상을 해봐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