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Inside] BP들의 활동을 감찰하는 감사실(OIG)을 운영하는 왁스(WAX) 블록체인

in sct •  16 days ago  (edited)

wax logo.jp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EOSIO 시스터체인이자 얼마 전 스플린터랜즈와의 파트너십 소식 그리고 이오스 메인넷의 KARMA앱의 마이그레이션 소식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왁스(WAX) 블록체인의 행보가 참 흥미롭습니다.

그 흥미로운 점은 바로 길드(Guild) 후보자들의 활동을 감찰하는 감사실을 독립적으로 운영한다는 점입니다.

어쩌면 탈중앙화된 생태계에서 별도의 독립된 감사실 운영이 적절한지, 그리고 유착관계 없이 중립적으로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일단은 기존의 거버넌스 문제를 해결하고자 새로운 솔루션을 내놓았다는 점이 참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왁스 블록체인에서는 증인 또는 블록프로듀서(BP) 의 역할을 수행하는 이를 길드(Guild)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왁스 프로토콜이 디지털 상품 마켓을 구축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보니 이러한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용어로 길드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이 아닌가 싶네요.

inspector123.webp

왁스 길드 후보자들(Guild Candidates)의 생태계 기여를 평가하고 커뮤니티에 지속적인 투명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독립된 제3자인 감사실(OIG)를 운영한다는 것은 참 새로운 접근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감사실(Office of the Inspector General)은 왁스 길드 평가방법을 표준화하고 생태계에 기여하는 길드들에 대한 점수를 매겨서 21개의 길드를 추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OIG는 총 3명(1명의 위원장, 2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혹시나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2명의 예비위원을 사전에 선발합니다. 최초 OIG 위원장은 ZenBlocks.io에서 맡아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네요.

report.webp

이렇게 OIG에 의해 추천된 길드들이 왁스 생태계를 유지하는 길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시작합니다. OIG의 활동에 대한 보상은 WAX토큰으로 받게 되며, WAX 작업자 제안 제도(WPS)에서 지급이 됩니다.

scoreboard.png

OIG에서 길드에 대한 상세 평가 리포트를 발행하기 때문에, 길드들이 어떻게 활동을 하고 있으며, 생태계에 어떻게 기여를 하고 있는지가 궁금한 토큰 홀더들은 본인이 직접 검색을 할 필요 없이 OIG에서 발행하는 리포트를 읽어보면 됩니다.

왁스 블록체인은 길드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OIG에서 정성적 평가와 정량적 평가에 대한 지표를 만들고 있고 이를 공표할 예정이며, 위원장과 위원들을 임기제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오스 메인넷을 기반으로 디앱을 개발 및 운영해왔던 한 창립자는 "이러한 제도가 블록프로듀서(길드)들의 무책임한 행위를 방지하고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더욱 높은 품질로 건강하게 유지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는데, 과연 이러한 새로운 시도가 생태계를 더욱 건강하게 만드는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Sort Order:  

naha님이 donekim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7 SCT)을 하였습니다.

You have received a 6.18% upvote based on your stake of 3429.44666356 UF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