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Inside] 이오스 메인넷의 거버넌스 문제 해결을 공개적으로 요청한 EarnBet

in sct •  18 days ago  (edited)

earnbet.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이오스 메인넷을 기반으로 초창기에 등장했던 디앱이자 가장 대표적인 겜블디앱 중 하나인 EarnBet에서 자신들의 공식 블로그를 통해 현재의 CPU대란은 블록프로듀서들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아서 생기는 거버넌스의 문제이며, 이 문제가 30일 내에 해결되지 않는 경우 다른 블록체인으로 이주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혔습니다.

초창기에 잠시 이오스 메인넷에 관심을 가지셨던 분들은 EarnBet을 EOSBET으로 기억하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

EarnBet이 밝힌 견해는 EOS메인넷에 문제가 많다는 뜻이 아니라, 보상을 받고 있는 BP들이 거버넌스의 의무를 다하고 있지 않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전반적인 글의 취지를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한글 번역문을 공유드리오니,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원문 번역


현재 상태에서 EOS 블록체인은 상업적 규모로 성장하고자 하는 EarnBet과 같은 디앱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EOS메인넷은 매우 유감스러운 상태입니다. 현재 네트워크 혼잡과 스팸이 심하면 사용자들은 자신의 EOS계정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현재 네트워크는 매일 싱글 트랜잭션을 수행하기 위해 약 30개 정도의 EOS가 계정에 스테이킹 되어 있어야 합니다.

"모두를 위한 무료 트랜잭션"을 주장했던 EOS의 트랜잭션 수수료는 이제 비트코인의 수수료를 뛰어 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BTC의 전송을 위해 0.25달러의 BTC를 수수료로 지불하는 대신에 EOS 사용자들은 네트워크 상의 싱글 트랜잭션을 발생시키기 위해 100달러 상당의 EOS를 스테이킹하고 있어야 합니다.

EOS에서 거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REX시스템 컨트랙트를 통해 30일 동안 리소스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트랜잭션 수수료 무료"로 시작한 것은 블록체인 역사상 가장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트랜잭션 수수료 모델로 바뀌었습니다. 이보다 더 큰 문제는, 3주 이상의 기간 동안 REX 컨트랙트에서 사용자들이 EOS를 인출할 수 없고 추가적인 자원 임대도 불가능한 "비상 작동중지 모드(Emergency Shutdown mode)"에 있다는 것입니다.

하루에 약 10~20개의 거래를 하고 싶은 새로운 EOS사용자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EOS메인넷을 시작하려면 거래소에서 수천 달러의 EOS를 구입하여 새로 만든 계정에 연결해야 합니다.

아직까지 매스어답션은 참 먼 이야기인 듯 싶습니다.

EOSIO 1.8에 출시된 기능을 통해 디앱들은 사용자들의 CPU비용을 지불할 수 있지만 네트워크 가격이 급등하면서 디앱과 사용자 모두 CPU요금을 충당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지난 한 달 동안 모든 디앱이 중단되었으며, 운이 나빴던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이 기간 동안 플랫폼에서 트랜잭션이 전무하기도 했습니다.

트랜잭션의 중단이 없었던 디앱은 실제의 디앱이 아니라 스캐터 로그인 아이콘만 달려서 디앱으로 위장한 중앙집중식의 애플리케이션들 뿐이었습니다.

# 이것이 EarnBet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EarnBet에서는 탈중앙화된 계정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들의 CPU비용을 모두 부담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EarnBet.io에 가입하고 이오스(EOS), 비트코인(BTC), 라이트코인(LTC), 이더리움(ETH), 비트코인캐시(BCH)를 입금한 뒤 즉시 베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BET토큰 보유자들은 4백만 달러 이상의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EarnBet은 EOSBet의 리브랜딩 및 추가 마케팅 활동에 따라 다수의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커뮤니티에 참여하면서 빠르게 성장해왔습니다. EOS토큰이 아닌 다른 토큰들의 디파짓 비율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지난 토요일에는 34 ETH를 배당으로 배분하기도 했습니다.

earnbet2.png

그러나 CPU가격이 급등하면 이러한 성장에 발맞춰 스마트 컨트랙트를 온라인으로 유지할 수 있을만한 충분한 리소스를 임대할 수 없습니다. 우리들은 베팅량을 줄이기 위해 최소 베팅을 반복적으로 인상해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현재 온라인 카지노에서 인정되지 않는 베팅당 2달러 선까지) 더 최악인 것은 베팅 참여자들이 특정 시간대에 몰려 있고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CPU를 최대치로 사용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EarnBet.io는 한 번에 3~4개의 동시 베팅까지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는 하나의 비즈니스로서 매우 실망스러운 상황임에 틀림없습니다. 우리 팀은 2018년 메인넷 출시 이전부터 열심히 일해 왔습니다. 마침내 마케팅 노력에서 실질적인 수익을 거두고 사용자 기반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마케팅 프로그램은 너무 많은 플레이어들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멈춰야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항상 매스어답션의 레벨에 도달한 최초의 디앱이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소 초당 10번 이상의 베팅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지만, 현재 EOS에서는 불가능합니다.

# EOS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이 문제는 알고리즘의 문제나 스마트 컨트랙트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는 거버넌스의 문제입니다.

REX 알고리즘을 개선하면 자유 시장에서 영감을 얻어 기꺼이 가장 많은 돈을 지불하려는 의사가 있는 사용자에게 리소스 임대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그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하도록 공모하는 모든 펌프 앤 덤프 디앱과 경쟁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자금을 대량으로 투입하고 과장된 마케팅을 함으로써 시스템 리소스를 소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스팸 애플리케이션은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통한 수익은 지속되지 않겠지만 디앱이 생성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기간동안 이 애플리케이션에서 시스템 리소스를 독점하게 됩니다.

현재 EIDOS 마이닝 열풍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Enumivo팀은 시스템 리소스를 디앱들이 정상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가치로 변환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지난 3주 동안 네트워크에서 디앱들의 서비스가 완전 먹통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들은 YAS Network라는 것을 출시를 통해 이와 유사한 행위를 다시 시작하고 있으며,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또다시 이를 뒤따를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유형의 불확실성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할 수 없으며 다른 디앱들이나 EOS 커뮤니티 구성원들도 비슷하게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colin.png

블록체인은 체인과 그 참여자들의 건강을 위한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적절한 거버넌스가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현재 EOS에는 거버넌스 대신에 무질서한 상태와 무한 경쟁만이 있습니다.

스팸과 시스템 공격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EIDOS와 같은 애플리케이션들은 블록체인 거버넌스 시스템에 의해 규제되어야 합니다.

1년 동안 진행된 ICO기간 동안 EOS는 "상업적인 규모를 위한 블록체인으로서의 EOS"를 주창해왔습니다. 그러나 기업들은 리소스 마이닝 체계를 통해 언제라도 네트워크에서 애플리케이션이 먹통이 되는 블록체인에 자신들의 서비스를 구축하지 않습니다. 현재의 상황이 "당초에 의도했던 대로 작동하는 체인의 대표 사례"라면 EOS와 그 위에 구축된 디앱들은 절대 자신들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EOSIO는 선출된 21명의 블록프로듀서가 의사결정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구축되었습니다. 만약 블록프로듀서가 이러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거부하고 서비스 거부 공격(DOS)을 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규제하거나 정지시키지 않는다면 우리들은 이 네트워크 상에 무언가를 구축할 수가 없습니다. 블록프로듀서들이 건강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개선을 위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지 않는다면 EOS는 제대로 작동할 수 없을 것입니다.

현재 EOS 인센티브 모델은 개인들에게는 좋지만 블록체인 전체적인 측면에서는 좋지 않은 행동을 장려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 EOS New York

현재 21+ EOS 블록프로듀서들은 최대 이익을 염두에 두고 거버넌스 관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만약 이 블록프로듀서들이 30일 내에 포괄적인 수정을 할 수 없다면, EarnBet은 EOS를 떠날 것입니다. 블록프로듀서들이 EOS 체인에 실질적인 가치를 가져다주는 디앱들을 지원하지 않으면, 이 디앱들은 더이상 EOS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지속하지 않을 것입니다.

EIDOS는 현재 사용자들의 REX를 임대받아 사용하면서 사용자들이 네트워크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10개 미만의 계정이 네트워크 스팸의 9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계정들에는 블록프로듀서가 REX 임대계약을 취소해야 합니다. 블록프로듀서가 EOS네트워크의 개선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무관심하다면, 우리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인센티브를 더 잘 맞춰주는 거버넌스 구조를 가진 체인으로 옮겨갈 것입니다.

# 어디로 갈 것인가?

우리는 EOS 사이드체인이나 시스터체인의 서포터들과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습니다. 텔레그램의 @EarnBetAI 계정으로 여러분들의 체인이 우리 프로젝트를 호스팅하기에 왜 적합한지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들은 여러분들이 무엇을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EarnBet.io는 플레이어들에게 최고의 탈중앙화된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서 우리의 플랫폼을 구축했으나 확장성 측면에서의 문제가 있어 EOS 블록체인으로 옮겨와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EOS가 거버넌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또 다른 블록체인으로 이주해 갈 것입니다.

#2. 개인적인 의견

earnbet twitter.png

현재 EOS메인넷의 액티브BP들은 건강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한 그들의 의무를 다하고 있다고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3주가 넘어가는 기간동안 현재의 문제 상황에 대한 이렇다할 해결책을 제안하거나 결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bp.png

거래소들이나 고래들, 정체불명의 프록시들로부터 엄청난 량의 투표를 받아서 상위 21위 내에 랭크하고 있는 BP들 중에서 네트워크와 생태계의 항상성 유지, 건강함의 개선 등을 위해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활발하고 활동하고 있는 팀들은 과연 몇이나 되는 걸까요?

어쩌면, 지금 EOS메인넷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 상황 자체에 대해서 전혀 인지하고 있지 못한 팀들도 꽤나 많지 않을까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EarnBet팀이 공개적으로 이야기 한 이 문제는 정말 스마트컨트랙트나 알고리즘의 문제가 아니라 거버넌스의 문제라는데 개인적으로도 공감합니다.

그들이 제시한 30일 이라는 시간 내에 액티브BP들은 실제로 서비스를 하고 있는 디앱팀과 커뮤니티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응할 것인지, 그런 팀들은 어떤 팀들일지가 궁금하네요

Sort Order:  

You have received a 6.18% upvote based on your stake of 3429.44666356 UFM!

bp가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지 궁금하네요. 한번 맺어진 계약을 무효화 시킬 수 없다고 주장할 수도 있을 것 같고.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