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헬로의 사고다] #18 건강을 지키자!! 누구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오십견을 예방하고 어깨 건강을 지켜보자!!

in sct •  22 days ago  (edited)

안녕하세요.

굳헬로 @goodhello 입니다.

오늘 이야기 할 주제는 어깨 건강입니다.


출처 : pixabay

지난 시간에는 목 건강에 대하여 이야기 했었는데요.

어깨 건강도 목 건강 만큼 중요하다고 합니다.

어깨는 신체에서 사용빈도가 가장 높다고 하는데요.

사용빈도가 높은만큼 여러가지 질환에 노출되기 싶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깨가 아프면 팔을 사용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깨 건강 더욱 잘 지켜야 할 것 같습니다.

어깨 건강을 지키지 못하면 오십견을 흔하게 만나게 되는데..


출처 : 보건복지부 네이버 블로그

오십견은 어깨에 통증과 함께 관절이 잘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질환으로 이름 처럼 50세 전후에 많이 생긴다고 해서 오십견이라고 하지만 요즘엔 20-30대에도 많이 생긴다고 하네요.

저 같은 경우는 어깨 아픈적이 거의 없었는데... 가끔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잠자리를 이상하게 하면 어깨에 통증이 한동한 생기던데... 스을 오십견이 오고 있나 봅니다. ㅠㅠ

앞으로 어깨 건강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아요.

특히나 현대인들은 과도한 업무와 컴퓨터 사용, 스마트 폰 사용, 그리고 운동 부족, 나쁜 자세로 인해 어깨를 관리하는게 쉽지 않은데요... 어깨를 건강하게 관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출처 : 건강한 어깨 및 관절을 위한 마디병원 네이버 블로그

역시나 가장 중요한건 운동이겠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적절한 스트레칭과 근력강화 운동을 해주고, 어깨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마사지나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어깨 스트레칭 하는 방법이 참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짧고 쉽게 할 수 있는 영상을 링크해 놓겠습니다.


출처 : 사무실에서 하는 목, 어깨 스트레칭 -
AsanMedicalCenter(유튜브)

의자에 앉아서 잠시 잠시 쉽게 따라할 수 있으니 스트레칭 방법을 익혀두고 수시로 하면 어깨 건강을 지키고 오십견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어깨 건강은 잃고 난뒤에 다시 찾기가 정말 힘들다고 하네요.

끊임없는 통증에 주사를 맞거나 진통제로 고통을 참아내야 하는데... 그렇게 되기전에 평소에 잘 지켜야 겠어요.

그럼 이제 여러분들이 어깨 건강을 위해서 하고 있는 행동이나, 알고 있는 방법을 이야기 해주세요.

평소에 스트레칭을 자주 한다던지, 어깨 운동을 위해 기구를 이용한다던지... 어깨에 좋은 음식을 알고 있다던지... 알고 있는 특별한 비법을 알려주세요.

우리 서로 좋은 정보 공유하여 어깨 건강을 지키고 오십견을 예방해 봅시다.

그럼 오늘 하루도 건강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Sort Order:  

@tipu curate

흉아? 벌써 오십견 걱정할 나이 인거야? ㅠㅠ

·

ㅠㅠ 독거형님은 괜찮으신가요???

naha님이 goodhello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7 SCT)을 하였습니다.

제가 잠 잘 못자서 담걸렸을때 하는 스트레칭입니다.^^

·

오~~만화로 보니 더욱 눈에 잘 들어오네요~

어깨통증의 원인이 되는 행동을 다 하고 있네요. 저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직장인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인듯 합니다.
저도 보통의 직장인으로 만성적인 목디스크와 손목결림, 어깨결림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일좋은건 꾸준한 스트레칭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천히 힘들어서 최소한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어깨와 연결된 손목통증 완화를 위해 제손에 맞는 양손잡이용 마우스를 구매해서 사용합니다. 양손을 돌아가면서 사용하면 더 효과가 좋아요. 물론 처음에 적응기간이 필요합니다.
둘째는 동생이 가르쳐준 팔을 이완해 주는 스트레칭 동작을 응용해서 자주하고 있습니다. 고무줄 같은 것을 발에 걸고 양팔로 잡아 당겼다가 놓는 동작을 천천히 반복해 줍니다. 이 스트레칭의 장점은 어린 딸이 좋아한다입니다.딸아이를 무릎에 앉히고 같이 하면 아이가 좋아해요. 그래서 자주 하고 있는것 같아요.

·

현대인들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ㅠㅠ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더 악화되는걸 막아야 할 것 같습니다.

와우~ 가족들과 함께 하는 스트레칭!! 더욱 효과가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운동을 하다가 어깨가 아팠던 경험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니까 어깨에서 등쪽으로 고통이 전달되는것 같더라고요. 한동안 너무 불편해서 생활하기도 다소 쉽지 않았는데..
최근에 폼룰러를 이용해서 어깨랑 등 마사지를 하니까 많니 나아져더라고요. 그리고 한의원가서 아픈부위에 침을 놓는것도 병행을 하였습니다. 지금도 완벽히 나은거는 아니지만, 그래도 예전보다는 많이 편해졌습니다.
우선 안다치거나 안 아픈게 제일 좋은데.. 그럴려면 꾸준한 스트레칭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다쳤더라면 폼롤러를 이용하든 도구를 이용하든 마사지와 스트레칭으로 계속 긴장을 풀어주는 그런 방법이 가장 효과적일것 같습니다.

·

폼룰러???

찾아보니 저도 무척이나 갖고 싶어 지네요~

건강을 위해 하는 운동인데 앞으론 부디 다치지 않고 더욱 건강해지시길 기원합니다.

ukk님이 goodhello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3.5 SCT)을 하였습니다.

잘 때 양팔을 펴고 머리 뒤로 젖혀서 자면 효과가 있어요.

제가 지금 어깨를 다쳐서 뭔가 찔립니다...ㅜㅜ
철심을 빼고 나서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의문인데 열심히 재활치료을 할려고 합니다 ㅎㅎ
문제는 수술하지 않은 반대편 어깨도 아프네요 ㅜㅜ
그때 반대쪽도 다쳤나 봅니다.
왼쪽이 너무 심하게 다쳐서 당시에는 다프지 않았던 것 같아요.
담주에는 오른쪽도 물리치료를 받아야 할 듯 합니다 ㅎ

·

헉... 반대쪽도 통증이... ㅠㅠ

재활이 잘 되어 예전보다 더 나은 건강 찾으시길 기원합니다.

따라해보니 엄청 시원하네요. ㅎㅎㅎ

·

가만히 있는것보단 뭐든 따라하면서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흑.. 제가 항상 어깨가 뭉쳐있죠.ㅠㅠ

Posted using Partiko iOS

·

저도 그런것 같아요.. ㅠㅠ

힘내서 어깨 건강 지켜 봅시다~

Hi @goodhell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012 which ranks you at #3993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94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23.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appreciate your great work!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어깨가 아파본 경험이 있는데 정말 힘듭니다..
팔이 안올라갑니다, 잘때도 아프고 ㅠㅠ
저는 병원에 다니면서 치료를 받았는데 비용도 만만치 않더라구요
틈틈히 스트레칭과 운동을 하려고 노력하는데 올려주신 영상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네... 갑자기 찾아오는 통증... 무시무시 하더라구요.

우리 함께 열심히 스트레칭 해서 어깨 건강 지켜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