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후의 이야기] #관점 : 스팀몬스터의 위상과 지속가능성 (Feat. 유저,자본,전략)

in sct •  11 days ago  (edited)

# 유저

스팀을 자랑스럽게 블럭체인 전체에 알리고 있는 그룹은 스팀몬스터입니다. 24시간 활성유저수 기준, 전체 블록체인 게임부문에서 부동의 1위이며, 최근 30일 유저활동 그래프에서도 완만한 상승세를 유지중입니다.

스몬스테이트.png
출처: State of Dapps

약 3천명 정도의 유저가 전체 블록체인 게임중 1등이라는 것은,

아직도 한정된 유저풀이라는 관점과, 동시에 확대가능성이 큰 시장이라는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다 생각됩니다.

유저캐리.png
출처:Dapp.com

이로 인해 시가총액에서는 타 블록체인대비 스팀하락율이 상대적으로 높지만, 활성 유저수 대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스팀잇(소셜)을 포함한 스팀계 내에서도 1~2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결국, 스팀몬스터(게임)가 스팀계 전체를 하드캐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순위;뒤바뀜.png
출처:Steem Apps

특히, 최근에는 스팀앱 자체나 외부집계 어느쪽이든 오히려 일일 활성유저기준 스팀잇을 능가하기도 해서, 스팀을 활용한 글은 안써도, 게임은 하고 있는 유저가 상대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단순 숫자보다 중요한 분위기.

글로벌 유저가 모인 디스코드도 있지만, 한국유저들이 모인 KR 스몬단톡방이 현재 다양한 한국유저들의 방중 단연 활성도가 높고, 긍정적인 느낌이 물씬 흐르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암호화폐 가격이 하락세를 지속하였음에도, 법정화폐 기준으로 카드를 거래하고 오히려 상승세가 시현되면서,

투자해서 게임해볼만 하다! 라는 암묵적인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생각됩니다.

블록체인 게임을 하는 유저집단이자, 스팀 대표 선수로서 스몬은, 독보적인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자본

2019년 12월 기준 스몬 마켓캡은 4.5백만달러(Steem 시총 4.4천만달러)를 넘어가고 있으며, 최근 언테임드 팩의 판매호조와 모바일버전 출시 계획 그리고 마케팅 드라이브 등을 감안할 때, 완만한 상승세가 기대됩니다.

캡캡.png
출처:Splinter Lands

특히, 현재 언테임드의 판매가 벌써 24.5만개(2달러기준 약 49만 달러 이상)판매 된 가운데, 남은 12번의 에어드랍(10만팩 판매시 1개씩 열림)완료시, 스몬팀은 추가로 2.8백만달러를 조달하게 됩니다.

에어드랍스몬.png

스팀이 법정화폐 자본을 조달하지 않은채, 운영자금을 마련하지 못한 채, 그림처럼 찾아왔던 호기를 놓이며 유저들을 잃어간 것을 상기해본다면,

스몬팀이 지속적인 자본조달책을 마련한 가운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토너먼트작다.png

아울러, 조달 자본 중 일부는 다시, 디자인 및 제품 개발 그리고 스몬 대회 상금에 배정함으로써 유저들의 게임카드 수집욕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또한, DEC 매수호가에서 한번씩 등장하는 스몬 운영계정의 매수세를 살펴볼때, 스몬 자체 생태계 토큰인 DEC의 가격 방어를 위한 자금으로도 일부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다만, 블록체인계 게임중 대표격인 상징성과 자금조달의 실용성등을 감안할 때, 마케팅을 위한 상금규모가 No.1 게임치고는 다소 작은 듯한 느낌이 개인적으로 듭니다.

얼마전 갓즈언체인드가 하스스톤 홍콩유저 틈새공략과 막대한 상금배정으로 이슈몰이를 하였듯이,

스몬팀도 장기적인 생태계 확대와 유저 증가를 위해서, 언테임드 카드개발이 일단락되는 시점을 전후하여 규모가 있는 대회를 정기 개최하는 것이 자동적으로 전체 홍보에 긍정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쨌든, 스몬팀은 현재까지 자본조달도 원활하였고, 또한 지속가능성을 위한 길도 열어놓은 상태입니다.


전략

스몬 생태계와 전반적인 운영전략에 대해서는

스팀몬스터의 특징과 매력

몇차례 포스팅으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간략하게는, 게임내 전략적 다양성, 투자/보상 기준 법정화폐 안정성, 그리고 DEC/SPT로 이어지는 촘촘한 생태계 구성이 스몬의 매력도를 올리고 있다 판단됩니다.

하여,

①재미도 적당히 있는데 + ②보상과 투자도 안정적 우상향 + ③팩판매호조와 유저확장으로 앞으로가 더 기대.

끝! 입니다.


# 아숩아숩 + 그래도 고고씽!

개인적으로 스몬을 시작한지 몇개월 되지 않았지만, 왜 빨리 시작하지 않았을까, 왜 작년에 그렇게 스몬관련 포스팅들이 많아질 때 관심을 좀더 가지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막상 투자를 하겠다고 결심하자 좀더 꼼꼼히 살펴보게 되었고, 아니 스팀계에 몸담고 있는데 1번 대표선수와 함께하지 않는다?는 것은 나중에 후회할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마치, 스팀엔진 니트로스 관련 투자를 하면서 SCT를 초기에 들어가지 않은 느낌이라고 할까요?!(참고로 SCT스왑에 DEC가 생겨서, 이제 SCT로 스몬카드를 사는 길이 하나 더 열렸습니다, 원투펀치의 추가적인 콜라보 기대!)

하지만, 여전히 늦지 않았다는 생각에 조금씩조금씩 카드를 사들였고, 그저께 눙물의 언테임드팩 오픈을 하며 좌절했지만, 차라리 이참에 저렴하게 나오는 베타카드도 더 모아보자는 생각으로 귀결되었습니다.

만일, 암호화폐에서 킬러댑이 나온다면,

게임에서는 현재 선두주자인 스몬이 생태계를 확장하는 모양새가 상당히 가능성이 있는 시나리오중 하나라고 판단했고(동시에 클레이튼+카카오 게이트웨이의 신게임들도 가능성 한표)

그래서 지금이라도 더함께해야 겠다는
마음을 굳히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즐겁게 고고씽+스몬 그리고 스팀계 유저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Sort Order:  

fenrir78님이 lovelyyeon.sct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7 SCT)을 하였습니다.

·

앗.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s @lovelyyeon.sct!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30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350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

Thank you~

멋진분석 잘 봤습니다~

·

에구 말씀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

^^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