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news] WeBloc 생태계 소개

in zzan •  6 day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지금 태국에서 한참 스팀페스트가 진행주이긴 하나, 지난 아이콘 밋업에서 봤던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가 아직 다 안되어서, 이렇게 이어갑니다.

이번에는 스팀잇에서도 @powerguy라는 아이디로 활동을 하시면서 유튜브에서도 쫄투(쫄지말고투자하라) 방송을 시즌 7 까지 진행하면서 여러 매체에서 왕성하게 활동하시는 홍준 대표님이 운영하시는 weBloc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콘 밋업에서 발표하신 내용은 어느 유튜버분께서 올려주셔서 공유드립니다.

1. weBloc이란

위블로그의 핵심 키워드는 블록체인 광고 플랫폼입니다. 여러 업체와의 협업및 파트너쉽을 통해서 파트너사들과 그들의 고객들이 쉽게 블록체인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도우며 큰 그림으로 보상형 광고 시스템 정착하는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위블로그는 웍(WOK)이라는 토큰을 발행하며 이에 대한 사용처 역시 개발중에 있습니다.

2. 파트너쉽

a. 타임티켓


현재 타임티켓이라는 온라인 연극 공연 예매 플랫폼과 파트너쉽을 맺어서 WOK토튼을 적용하기로 되어있습니다. 타임티켓의 경우 30만명의 회원과 월 10만명의 활성유저 그리고 20억원의 연매출을 일으키는 곳입니다.

WOK토큰을 내부 포인트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예매자분들에게 암호화폐 기반 WOK이 지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b. 트리플


600만 회원을 보유한 여행앱인 트리플과도 파트너쉽을 통해서 마케팅 및 광고 사업을 책임지는 파트너로 함께하고 있으며 실제 트리플의 광고 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최종적인 목표는 여기서도 WOK 토큰의 포인트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스: 유튜브 비디오 20:24초 구간 언급

3. 위블록 서비스

위볼록은 아이콘의 대표 댑 개발사로 활동하고 있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것은 또한 지금 위블로그가 개발하고 발표한 앱/댑들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워낙 많은 서비스를 만들어내서 이중 몇가지만 상세하게 소개를 하겠습니다.

a. JUBJUB

위치및 행동 기반 보상형 카페 검색 서비스. 현재는 제주도를 기반으로 주요 사용자들이 직접 찾아내고 평가해서 보상을 받은 data를 기반으로 형성된 DB를 바탕으로 유저들에게 투명하고 실질적인 유명 카페 탐색을 가능하게 하는 앱입니다. 보상은 위블록의 WOK토큰으로 지급됩니다. 아직은 제주도라는 한정된 공간에 대한 서비스이지만 실질적인 행동 기반 보상이 되는 관계로 위치 기반 정보까지 동원된 DB가 추후 가치를 만들어갈 수 있을것으로 보이며, 지역 확장을 통한 스케일링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b. PAYWOK

참여형 광고 플랫폼으로, 참여에 따른 보상을 WOK 토큰으로 지급하는 플랫폼입니다. 또한 중요하게 작용되는 기능중 하나가 PAYWOK상에서 WOK토큰의 sinking 역할을 할 기프트샵을 11월중 오픈 예정입니다.

즉, 여러 플랫폼에서 모은 WOK 토큰을 PAYWOK에서 실물과 교환할 수 있는 포인트로 활용이 가능한 WOK 토큰 샵의 생성및 운영입니다. 보이는 것은 예를 들어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바나나우유부터 커피, 케익등의 현물로 교환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c. 그외의 댑들

그외에도 KPOP관련 회사와의 파트너쉽을 통한 블록체인 기반 아이돌 응원및 투표 댑인 오늘의 아이돌, 메신저 형태의 광고 플랫폼인 WeCon, 아이콘에 특화된 모바일 지갑 snow.pear, 공정한 선거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 투표 어플인 Devote외에도 사실상 아이콘 블록체인의 50%이상의 트랜스액션을 담당하고 있는 댑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4. 전반적인 느낌

규모가 있는 서비스들과 파트너쉽을 맺어가는 추진력이나 인맥, 필요시 직접 플랫폼을 개발해서 런칭하는 개발력과 사용자들을 고려한 댑 개발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기존 서비스나 개발한 댑들의 형태를 잘 살펴보면 사실상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layer로 깔려 있고 사용자는 그 존재에 대한 것을 굳이 알 필요 없이 일종의 범용적인 포인트로 인식할 수 있을 정도의 UI를 완성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칭찬을 하고 싶습니다.

보상형 기반 토큰 이코노미의 경우는 이코노미 사이클을 완성하기 위해서 발권의 형태와, 사용자가 토큰을 소유시 주는 매력에 sinking을 할 수 있는 소각처, 그리고 소각처를 funding하기 위한 외부 자금 유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위블로그가 만들어놓은 WOK의 생태계는 안정화가 되었을때 이 사이클을 어느정도 완성해갈 수 있는 밑바탕이 그려져있습니다.

  • 발권: 행동 기반 마케팅 or 파트너쉽 포인트 전환
  • 외부자금: 마케팅 및 파트너쉽에 따른 수입 창출
  • sinking: PAYWOK의 현물 기반 WOK "포인트" 샵

유일하게 해당 프로젝트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것은 현재 블록체인과련 유저의 절대적인 사용자가 적다는 점과, 오히려 블록체인 기반의 마케팅을 할 경우 긍정적인 효과보다는 중립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위블로그의 경우는 온라인 마케팅과 광고 마케팅 영업 노하우가 상당한 관계로 이에 대해서도 인식을 하고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기업 영업을 했을 경우 투명한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관리가 가능하다는 어필과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블록체인을 굳이 어필하지 않고 실질적으로 범용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보상형 토큰이 아닌 포인트로써의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ㅇㅋ케쉬백같은 느낌) 방향으로 가야할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이는 직접적인 댑개발을 통한 커뮤니티 형성보다는 빠르게 파트너쉽을 트리플이나 타임티켓과 같은 곳과 하면서 영역을 넓혀나가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되기는 합니다.

Sort Order:  

핫!! 파워가이님이!! ㅋㅋ

weBloc팀의 Steve입니다. Jay님 자리 함께 해주시고 발표도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했는데 이렇게 멋진 후기 및 리뷰 글까지 남겨주셨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저희 팀도 앞으로 계속 발전해 갈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현장에서 뵈었던 마케팅 총괄 스티브님 반갑습니다. ^^ 페이웍등 아이폰 버젼 출시되면 꼭 알려주세요 ^^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